본문 바로가기

Box

서울시에서 하나의 회원증으로 22개의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





방법은 아주 간단하다. 서울시 교육청 소속 도서관 중 한 곳에서 회원증을 만들기만 하면 된다.




https://lib.sen.go.kr/lib/index.do

서울특별시교육청 통합도서관

lib.sen.go.kr



우선 서울특별시교육청 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간다. 각 구별로 한 곳은 있는 편이니 본인의 주거지에서 가까운 도서관을 찾아본다.

* 서울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22개의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은 다음과 같다. (가나다순)

* 주소로만 보면 잘 모르겠지만 가까운 거리에 인접한 기관들이 많다.
종로도서관과 어린이도서관은 각각 사직단 위와 옆에 위치해있으며, 종로도서관과 정독도서관은 지하철 한 정거장 차이이다. (3호선 경복궁역 / 안국역 ) 서대문도서관 역시 3호선 홍제역 근처에 위치해있다. 용산도서관과 남산도서관은 횡단보도를 두고 서로 마주보고 있다.

22개의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 중 한 곳을 선택하여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다. 그 다음 도서관에 방문하여 회원증을 발급 받는다. 그리고 자유롭게 이용하면 된다! 각 기관별 휴관일은 상이하기에 방문 전에 미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.

이렇게 만든 통합대출증으로 각 기관의 열람실은 물론, 디지털열람실 및 자습실의 예약 및 이용이 가능하다.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혹은 자습실 좌석이 다 찼을 경우 통합 대출증으로 근처 다른 도서관을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. 또한 여러 기관에서 동시에 책을 빌릴 수 있으며, 총 30권까지 빌릴 수 있다. 그래서 원하는 책을 근처 도서관에 검색해서 바로 빌릴 수 있다. (예 : 용산도서관에 없는 책이 남산도서관에는 있다면, 횡단보도를 건너 가서 빌리면 된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