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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te

노노그램 여기까지 해봤다 / Deer My Friend

 


Withme 제작
종이책 / 모바일 게임 안 가리고 수많은 노노그램을 해 본 고인물 이 알려주는 노노그램 하는 방법~!




"들어가기 앞서"


대부분의 모바일 노노그램 게임은 스토리가 있다. 각 챕터의 모든 퍼즐들을 다 완성하면 다음 이야기로 넘어간다.

퍼즐을 완성하면 나오는 점묘화 느낌의 그림.


디마프는 휴머니즘 가득한 이야기인듯.


튜토리얼을 하고 나면 바로 게임이 시작된다. 처음에는 5×5로 시작해 바로 10×10으로 간다. (사실 5×5는 몇 개 없음. 바로 시작이야!)




게임 방법


게임 방법은 단순하다. 각 숫자만큼 칸을 채우면 된다. 칸을 채운 뒤에는 반드시 그 다음칸을 비워야 한다.

오른쪽 하단에 ox 표를 이용하거나 왼쪽 하단에 방향키를 이용하여 칸을 채울 수 있다.
• ox표 - o표 : 칸을 채움 /
x표 : 빈 칸인 곳, 헷갈리지 않기 위해 x표를 쳐 둠
( 지뢰찾기에서 깃발 역할이라 보면 될 듯)
• 방향키 - 선택한 칸에서 상하좌우 움직이면서 칸을 채운다. 주로 퍼즐 판이 클 때 유용하다.


한 줄 채웠을 때



숫자에 맞게 칸을 누르면 색칠이 된다. 한 줄이 다 채워지면 위 캡쳐처럼 빈 칸은 자동으로 X가 채워진다. 숫자는 회색으로 변한다.

10X10에서 목숨과 힌트는 각각 3개이다. 15X15는 목숨4, 힌트 3개, 20X20은 목숨6, 힌트 3개이다.



게임 방법

한 줄을 채울 수 있는 경우부터 먼저 한다.

한 줄 채우기 유형 1
숫자가 통으로 주어진 경우
예)10×10에서 10




유형 2
숫자+띄어쓰기 개수 = 한 줄 인 경우
예) 10×10에서 6 V 3 (위 캡쳐 오른쪽 참고)
6+3+1(띄어쓰기 개수) = 10


내가 외우고 있는 숫자+띄어쓰기 = 한 줄 조합

[10×10]

6 3
1 8
2 7
2 5 1
3 4 1
1 1 6
1 1 1 4

[15×15]

1 13
2 12
5 9
6 8
1 1 11
1 3 10



만약 한 줄을 채울 수 없는 조합만 나왔다면?
그럼 추측으로 확실한 칸만 먼저 채운다.

위 10×10 퍼즐에서 숫자 8을 보자.
10칸에서 8칸을 채우는 거니 2칸이 빈 칸일텐데, 위가 공란인지 아래가 공란인지 알 수 없다. 그렇기에 위 아래 각각 공란 2개를 두고 나머지 확실한 6칸을 칠한다.




X표 이용하기

확실한 빈칸은 X표를 해둔다.
위 캡쳐처럼 칸이 다 채워졌을 경우 다음칸을 수동으로 X표를 해둔다. 그러면 덜 헷갈리게 게임을 할 수 있다.
특히 한 줄로 채울 수 있는 경우가 없을 때 유용하다.


위 방법을 쓰기 어려운 퍼즐이 나왔을 때는 그럼?
힌트를 누르면 된다. 칸이 몇 개 안 남았을 때는 힌트 사용이 안 되는 게임도 있는데 이 게임은 칸 개수에 상관없이 힌트를 쓸 수 있다.
(그래서 목숨이 하나 남았을 때나 퍼즐 풀기 귀찮을 때 쓰기 딱이다.)



15×15에 들어서면 슬슬 그만하고 싶어진다. 이때부터 게임실패 횟수가 많아진다. 칸이 좁아지기에 잘못 눌러서 목숨을 날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,,^^,,


실패하면 나오는 화면



몇 칸 안 남기고 잘못 눌러서 다시 한 적도 많아서..^^, ,,, 사실 모바일 노노그램 게임 하다보면 비일비재하다.




보스 등장 !

그치만 그동안의 규칙들을 적용하면 재밌게 할 수 있다.







끝으로 노노그램의 장단점 소개

장점 : 머리를 쓸 수 있음. 킬링타임용으로 딱임
단점 : 중독되기 쉬워 다른 일을 못함.  손목 아픔